프로그램

필라테스라고 모두 같은 필라테스는 아닙니다.


의.과학적인 프로그램

거부감 느끼실거라 생각되지만
자랑 한번 하려합니다.

필라테스는 완벽한 운동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완을 해야합니다.
단순히 필라테스 만 배워서는 회원에게 딱 맞는 프로그램을 제시하지 못합니다.
내몸챙김 필라테스는 몸에 대한 이해와 그에 맞는 이론들을 적용하여 필라테스를 회원들에게 지도하고 있습니다.

Applied Kinesiology

균형은 건강!

내몸챙김 필라테스는 응용근신경학의 원리 중 “구조, 화학, 정신, 에너지의 균형”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응용근신경학에서 근육과 내부장기 그리고 경락이 연관된 것을 실증하였고 내몸챙김 필라테스는 이러한 내용을 필라테스에 적용하였습니다.
통증 Care 필라테스 & 산후 필라테스에서는 응용근신경학 테크닉을 사용하여 회원의 몸을 Care 하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Somatic

필라테스의 원리를 “내몸챙김”으로 실현하다!

내몸챙김 필라테스는 회원들이 몸을 더 잘느끼고, 필라테스 원리를 적용하기 위해 인지 운동인 소마틱스를 적용하였어요.
소마틱스의 이론을 너무 지루하지 않게 필라테스에 맞게 단순화하여 ‘내몸챙김’이라는 방법을 만들었어요.

필라테스는 피트니스와는 달라요.

틀어진 몸의 좌우가 다름을 느끼고,
틀어진 몸의 근육이 힘이 좌우가 다름을 느끼며,
필라테스를 하기 전과 후 몸의 변화를 느끼고 인지하는 것이 곧 ‘내몸챙김’이에요.

이 내몸챙김은 필라테스의 원리와 닮았어요.

필라테스 6대 원리

필라테스는 모든 동작과 호흡이 연결됩니다. 정확하게 횡격막을 사용하여 들숨과 날숨을 통해 코어를 수축하는 것을 말합니다. 당연히 호흡 또한 느끼고 인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움직임이 없는 곳을 발견하고 움직일 수 있어야 합니다. 

모든 움직임은 중심에서 나옵니다. 호흡을 통한 코어의 수축에서 팔과 다리를 통한 움직임이 일어나는 것을 중심화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겁니다. 

필라테스는 초창기에는 조절학이라고 불렀습니다. 필라테스를 할 때 조절이 가능해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인지하지 못하면 당연히 조절할 수 없고, 본인이 불균형한 패턴대로 움직이게 됩니다.  

필라테스를 할 때 이 동작을 하는 의도에 집중하고. 동작을 하는 근육 사용에 집중하고. 의도와 모든 동작을 할 때 집중하여 필라테스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말 그대로 모든 동작에 정확하게 하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인지없이 정확하게 가능할까요? 

동작과 동작의 흐름이 있게 구성하는 것을 이야기하기도 하고, 다양하게 해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생각하기에는 “호흡과 동작이 물흐르듯이 일치하여야 한다’라고 생각합니다. 클래식 필라테스의 움직임 패턴을 봐도 흐름은 끊기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인간 발달 과정. Funtional 운동 적용

필라테스는 코어 안정화 동작들이 최적화되어 있어요.
그러나 회원에게 적용하는 특별한 지침이 없는게 단점이에요.
그래서 FMS 단체의 인간 발달 과정에 맞게 단계적으로 회원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어요.

필라테스는 서서 하는 동작들이 거의 없어요.
그래서 FMS 단체의 운동 동작을 필라테스에 적용하고 있어요.

Art of Motion

발과 목이 하나로. 근막!

현재 근막을 모르면 시대에 뒤쳐진 필라테스 강사입니다.
필라테스 프로그램 구성도 근막 개념이 적용되어야 합니다.

근막을 공부하고 필라테스에 적용하면서 우연히 Art of Motion이라는 근막 운동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국내에서 강사를 초빙하여 교육이 열린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교육을 이수하면서 알게된 내용들을 내몸챙김 필라테스 프로그램에 적용하였습니다.

모든 근막 전문 서적은 “필라테스는 근막을 운동하기 좋다”라고 말합니다.
그럼 필라테스에 근막 전문 운동법인 Aret of Motion이 적용되면 어떨까요?
상상이 되나요?

뇌.신경.감각조절.움직임.

내몸챙김 필라테스느 IKN 단체의 움직임과 신경에 관한 이론을 필라테스에 적용하였어요.
통증이 있을 때 신체는 보호를 하게 되요.
이 보호가 보상적인 움직임을 만들고 또 다른 통증을 만들게 되요.

IKN은 움직임을 조절하여 감각정보를 신경계, 소뇌 등이 조절할 수 있도록 움직임을 조절하는 방법을 만들었어요.
이 원리를 필라테스 프로그램에 적용하였어요

AiM. Closed Chain Biomechanics

발의 아치를 살리다!

내몸챙김 필라테스는 발의 아치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인체에서 자세에 가장 중요한 곳이 3곳이 있습니다.
그 중 한 곳이 바로 발입니다.
그만큼 발의 아치가 자세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큽니다.

필라테스는 발에 대한 내용은 “리포머의 풋바”에서 잠간 나오는 정도입니다.
내몸챙김 필라테스로 오는 회원들중 80~90%는 발 아치가 무너져 있기 때문에 발에 대한 보완이 절실했습니다.

발에 대한 보완을 위해 다양한 교육을 들었습니다.
이수한 교육 중 AiM이라는 영국 단체의 Closed Chain Biomechanics 이론과 FMS 단체의 이론을 적용하였습니다.

이렇게 적용한 이론과 운동법은 프로그램에 적용되 회원에게 티칭하고 있습니다.

10년 동안 필라테스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였어요.

너무 많은 노력을 했기에 프로그램에 대한 이야기는 자랑을 하고 싶었어요.

굳이 이렇게 많은 공부를 안해도 필라테스를 잘 가르치고 돈벌고 살더라고요.
그래도 최고 퀄리티의 필라테스를 회원들에게 지도하고 싶었습니다.
거부감이 든다면 그것 또한 존중합니다.